검찰 ‘은폐’ 세월호 보고서…“화물 쏠림이 원인 아닐 수도”_술집에서 빙고 게임하는 법_krvip

검찰 ‘은폐’ 세월호 보고서…“화물 쏠림이 원인 아닐 수도”_티켓 포커 현금 경품 사용 방법_krvip

[앵커]

세월호 참사 이후, 검찰이 밝힌 핵심 침몰 원인은 조타 미숙과 화물 쏠림이었습니다.

최근 은폐의혹이 제기된 원인 분석 보고서를 입수해 분석해보니, 검찰 수사 결과의 오류 가능성을 보여주는 정황이 발견됐습니다.

이세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세월호 참사 다섯 달 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만든 원인 분석 보고섭니다.

42분의 1크기로 축소해 만든 세월호 모형, 대형 수조에서 스스로 운항하는 '자유항주' 실험이 진행됐습니다.

핵심은 과도한 조타와 화물의 영향.

결과는 어땠을까.

조타를 최대한 돌린 직후 화물 이동이 없는 조건을 적용했는데도, 배가 30도 이상 급격히 기울었습니다.

배가 급격히 기운 이유가 화물 쏠림 때문이라는 검찰 수사 결과와는 상반된 내용입니다.

화물 쏠림이 있어야만 30도 이상 기운다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만 인용됐기 때문입니다.

검찰은 결국 자유항주실험 결과는 재판에 증거로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상반된 내용의 반쪽짜리 실험 결과로만 재판이 이어졌습니다.

[김현권/더불어민주당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위 위원 : "검찰이 자유항주실험이라는 매우 중요한 실험 결과를 누락한 채로 연구보고서를 채택하고 재판을 진행했다는 것은 당시 수사 기록이 매우 부실했다는..."]

중요한 실험 결과가 누락되고, 과도한 조타도 법원에서 인정되지 않으면서 침몰 원인은 또다시 미궁에 빠졌습니다.

KBS 뉴스 이세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