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삽시다; 식후 오이 씹기, 치아 관리에 도움_각 분야에서 일하면서 돈 버는 방법_krvip

건강하게 삽시다; 식후 오이 씹기, 치아 관리에 도움_스킨 포커 바지_krvip

⊙이한숙 앵커 :

건강하게 삽시다 오늘은 쉽게 충치를 예방하고 잇몸과 턱 근육까지 튼튼하게 할 수 있는 비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식후에 오이를 씹어먹는 것도 치아 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이현님 기자가 전해 드립니다.

⊙이현님 기자 :

이닦기는 충치예방을 위해 필수지만 시간과 장소에 따라 어려울 경우 물을 입안에 머금고 잠시 있다가 마시거나 입안을 가셔주기만 해도 상당한 충치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음식찌꺼기와 침이 섞여져 치아 표면에 만들어지는 산성물질을 어느정도까지 씻어내기 때문입니다. 식후 생오이를 씹어먹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오이의 적당한 수분과 섬유질이 치아를 깨끗이 하고 잇몸을 자극해 치아를 튼튼하게 합니다. 딱딱한 것을 먹기 어려운 사람의 경우 이처럼 입을 반쯤 벌렸다 다시 크게 벌리는 동작을 하루에 10번씩 3회 정도 나누어 반복하면 턱 근육이 강화돼 씹는 힘도 향상됩니다. 특히 입을 다물고 있을 때 윗니와 아랫니를 꽉 물고 있는 사람에게는 턱관절 통증 뿐 아니라 어깨가 결리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김석균 (치과 전문의) :

입속에 담은 상태에서 아래이를 꽉 다물지 않고 조금 떠있는 상태가 근육에 가장 편한 상태이고 또 치아건강에도 좋고 관절에도 좋은 그런 상태입니다.


⊙이현님 기자 :

또 치아 잇몸 주변인 입과 턱 볼 등을 손가락으로 자극해 눌러주면 잇몸에 피돌기가 원활해져 튼튼해지고 입냄새도 예방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간식 등으로 당근이나 볶은 콩 등 약간 딱딱하면서도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을 꼭꼭 씹어먹는 것도 잇몸과 턱근육을 단련시켜 튼튼한 치아를 만들어준다고 전문가들은 권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현님입니다.